자율주행에서는 무선 통신망을 통해 주행 차량과 주변 환경 인프라 그리고 상호작용을 하는 모든 것들과 데이터를 주고받게 됩니다. 그 뿐만 아니라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단순 이동의 기능을 넘어선 커넥티드카의 개념으로 점차 확장되고 있습니다. 이는 이동체라는 개념을 넘어서 새로운 기능을 하도록 개선된 형태로, 이동체와 금융, 엔터테먼트, 컴퓨터 등의 결합이나, CCTV, 보안, 안내 등 다양한 형태로 활용 및 개발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자율주행에서 통신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게 되었는데, 이는 단순 주변 환경과의 통신을 바탕으로 주행에 적용되는 것을 넘어 더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핵심적인 기능을 하게 됩니다.
또한 초정밀측위(RTK)에서도 GPS와 더불어 통신망을 활용하여, 보다 정밀한 위치값을 보정 받게 되고 이렇게 얻어진 데이터를 바탕으로 교통상황에 반영될 수 있도록 데이터를 전송하게 됩니다. 이를 바탕으로 정확하게 배차 스케줄을 설정하고, 또 목적지까지 정확하게 운행이 될 수 있도록 돕습니다.
개인차량 / 대중교통
; 차량의 주행 및 관제를 위한 내외부 네트워크 구축
; 실시간 위치 데이터 송수신을 통한 도착 시간 안내 및 실시간 배차 현황 파악
물류 및 배송
; 차량의 주행 및 관제를 위한 내외부 네트워크 구축
; 실시간 위치 데이터값을 통한 정밀한 배송, 스마트 배차 시스템 구축
드론
; 관제센터와의 통신을 바탕으로 비행 현황 확인 및 드론 운행 현황 확인
; 내부 카메라 연동으로 인한 현장 데이터 수집 및 전송
스마트 농업 (자율주행 트랙터, 드론)
; 무인 자동화 농업 시스템 구축 (파종, 농약 등)
; 원격관제 시스템을 바탕으로 실시간 운행현황 파악
로봇
; 주변 환경과의 데이터 송수신을 바탕으로 정밀한 자율주행 보조
; 원격관제 시스템을 바탕으로 로봇 상태 조회 및 제어
; 무선통신을 기반으로 자율주행 로봇의 기능 확대 (사이니지, 예약 조회, 안내 등)
자세히 살펴보기